경희의료원 동서협진센터
동서척추관절센터동서면역ㆍ류머티스센터동서중풍센터동서통증클리닉동서비염클리닉동서두통클리닉동서성인병클리닉동서비만(수면호흡장애)클리닉동서현훈이명클리닉동서안면마비클리닉
 
HOME   > 진료현황 > 동서비만(수면호흡장애)클리닉  
  현훈(어지럼증) , 이명, 난청
 
  1. 정확한 검사: 과거력 및 이학적 검사등 통하여 객관적, 정량적 진단을 실시
2. 양한방 약물 투여
3. 비약물요법 - 침치료, 이완치료, 스트레스 이완 등을 통하여 현훈, 이명에 대한 치료적 접근
4. 기타요법 - 기타 관련 귀 질환, 보청기, 재훈련요법 등
 
 
 
한방신경정신과
조성훈 교수
 
  02-958-8114
 
  1. 현훈이란?
현훈의 원인이 중추성 또는 말초성에 의한 것인지를 감별해야 되는데 말초성 현훈은 귀의 구조 중에서 내이에 속하는 달팽이관과, 전정 및 삼반규관의 장애로 오며 다른 말로 전정성 현훈이라고 한다. 원인으로는 머리에 외상을 입은 후에도 생길 수 있지만 대부분에서 그 원인을 찾기는 어렵다. 자각 정도로는 본인 혹은 주위가 빙빙 도는 느낌, 외계 가 상,하,좌,우로 이동하는 느낌, 넘어질 것 같은 느낌, 눈앞이 캄캄해지는 느낌, 곧바로 설 수 없는 느낌, 전신 무력감, 배를 타고 있는 듯한 동요감 등을 호소한다. 현훈증이 생기면 자율신경 증상도 수반되어서 토할 것 같은 오심, 구토 및 식은땀 등이 생긴다. 일반적으로 귀의 병변으로 생긴 말초성 현훈은 2∼3주 지나면 기능이 대상되어 회복되기 쉬우나 중추성인 경우는 오래 지속되는 경우가 많다.

2. 이명이란?
생리적 현상으로는 보통은 느끼지 못하는 것으로 외부의 소리자극없이 소리를 느낄 때 이명이라고 한다. 이명은 귀 질환의 중요한 증후의 하나이며, 귀 질환의 단독 혹은 조기 증상으로 존재할 때도 있다. 많은 예에서 이명의 기전은 불분명하나, 귀속 및 그 중추경로에의 이상에 의해서 발생된다고 한다. 이명의 음질은 단순한 소리로 표현되며 금속성 음, 물 흐르는 소리, 모터소리 혹은 곤충 울음소리 등이 많으며 지속성인 경우와 단속성인 경우가 있다.

(1) 이명의 종류

① 자각적 이명- 환자 자신에게만 들리는 이명

a. 난청을 동반하는 이명
외이도의 귀지, 이물, 외상성 고막천공, 삼출성 중이염 등에서는 저음의 이명이 나타난다. 중이의 급성 염증에서는 박동성 이명이 나타나며 염증이 없어지면 이명도 없어진다. 만성유착성 중이염, 노인성 난청, 메이에르씨 병, 이경화증 등에서는 지속적이며 고음의 이명이 나타난다. 또한 지속적인 이명이 있을 때는 청신경종양, 약물중독이나 음향성 외상을 의심하여야 한다.

b. 난청이 없는 이명
이비인후과적으로 특별한 원인이 없는 경우로 동맥경화증 및 고혈압, 빈혈, 내분비장애, 패혈증, 중주신경계통의 매독, 알레르기 및 전신쇠약 등에서 올 수 있다. 신경성 혹은 기능적 원인에 의해 이명을 호소하는 경우엔 이명이 일정하지 않으며 중추신경계통은 정상이고 정신적으로 흥분할 때 더 심해지고 아침보다 오후 늦게, 피로할 때에 더 심해진다.

② 타각적 이명- 검사자에게도 들리는 이명(흔하지 않음)
심한 정신쇠약환자에 있어서 이관이 이상적으로 개방되었을 때 호흡과 일치해서 바람부는 소리와 같은 이명이 들리며 두부 혹은 경부의 동정맥류에 의해서 심박과 일치하는 박동성 이명이 있을 수 있다. 이때는 환자의 귀와 검사자의 귀를 청진기 고무관으로 연결하여 들으면 환자가 듣고 있는 잡음을 타각적으로 들을 수 있다.

(2) 이명의 진단
이명의 성격과 음질, 즉 고음인지 저음인지, 물소리인지 바람소리인지 매미우는 소리인지 등을 자세히 알아야 한다. 또 이명의 기간과 연속적인지 혹은 단속적인지 또는 어느 때 더 심해지는 지와 청력장애나 현기증 등의 증상이 같이 나타나는지의 여부가 중요하다. 그러므로 청력검사, 뇌간유발전위검사, 귀 x-ray검사등을 실시한다. 때로는 근육의 수축음이나 혈류음을 이명으로 느끼는 경우도 있다.
 
메디캐스트 경희의료원 동서협진센터
CONTACT US SITEMAP 경희의료원 동서협진센터 HOME